GDG Android 에서 주최한 시험인 안드로이드 탐구영역에 응시했습니다!
저도 GDG 의 일원으로 온오프라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지만
GDG Android 분들은 어떻게 이런 신박한 기획을 생각하고 추진하셨을까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.
https://android-exam25.gdg.kr/
시험 준비
저는 토요일마다 종종 모각코를 하러 갑니다!
12월 7일 답안 제출 마감날에도 모각코를 하러 갔죠. 다른 분이 코딩하고 있을 때 혼자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.
당일 서면 파스쿠찌에서 찍은 사진입니다.
오랜만에 이런 시험지를 보니까 수능 준비할 때 생각나더군요.
시험 문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됐습니다.
공통: Android
선택: Android Library, Kotlin Coroutines, Jetpack Compose
저는 Android Library 를 선택했습니다.
코루틴 공부 많이 했지만 아직도 어렵다고 생각하고, 컴포즈도 사용은 하지만 아직 깊이 알지 못하구요.
그나마 Android Library 는 많이 맞출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죠.
시험 시작하고 첫 페이지는 쉬웠습니다. 바로바로 체크하고 넘어갔던 것 같네요.
근데 다음 장부터 당황했습니다. 생각보다 많이 어렵더라구요.
문제 유형은 수능과 비슷합니다.
- 5개 중에 옳은 것, 옳지 않은 것을 선택
- ㄱ, ㄴ, ㄷ 중 옳은 것만을 고른 것은?
한, 두 개가 꼭 헷갈리더라구요. 정말 아닌 것들은 다 X 치고 남은 것 중에 찍었습니다..ㅋㅋ
가장 인상 깊었던 문제
가장 인상 깊었던 문제는 14번이었습니다.
보자마자 너무 웃겨서 바로 사진 찍었습니다ㅋㅋ
저는 취미로 시를 쓰는데 뭔가 반갑기도 하고 재밌었습니다ㅎㅎ
이 문제 만들어주신 출제위원분께 감사합니다:)
가장 어려웠던 문제
특히 풀기 힘들었던 문제는 13 문제입니다.
4대 컴포넌트 중 Activity, Service, Broadcast Receiver 에 관한 문제였는데
각 컴포넌트의 특징으로 ㄱ, ㄴ, ㄷ 을 특정해야하고 또 그걸로 보기에서 옳은 것을 골라야하더군요.
Service, Broadcast Receiver 를 오랜만에 봐서 ㄱ, ㄴ, ㄷ 특정하는 것도 어려웠는데 보기에 있는 것들도 쉽지 않더라구요.
특징을 정리해보면
ㄱ : UI 스레드에서 동작한다.
ㄴ : 개발자가 직접 생성할 수 있다.
ㄷ : 사용자가 보이지 않는 환경에서 동작한다.
4대 컴포넌트는 기본적으로 UI 스레드에서 동작합니다.
직접 생성할 수 있는 것은 BroadCastReceiver 밖에 없고 나머진 Intent 로 요청하는 형태입니다.
사용자에게 보이는 환경은 화면, UI를 담당하는 Activity 밖에 없죠.
그렇다면 A 는 Activity, B는 Service, C는 Broadcast Receiver 네요.
보기를 정리해보면
ㄱ: Activity 는 동일 클래스의 객체가 여러개 존재할 수 있고,
ㄴ : Activity 와 Service 간에 Intent 나 bindService 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잇고,
ㄷ : 4대 컴포넌트는 기본적으로 UI 스레드에서 시작하니 O 입니다.
답은 ㄱ, ㄴ, ㄷ 인 5 번이네요.
저는 틀렸습니다ㅎㅎ
퇴실하면서
방금 점수 메기고 왔는데 점수가 처참하군요 하하...
제 생각보다 점수가 낮은데 모르는걸 많이 알게되서 좋다고 생각합니다:)
사실 코루틴, 컴포즈 문제를 아직 못풀었습니다. 핑계지만... 연말이라 많이 바쁘군요.
새해 목표로 문제 풀고 이 문제들의 오답노트를 작성해보면 재밌지 않을까요?
행사 주최의 관점에서, 안드로이드 주니어 관점에서, 매우 유의미한 활동이었습니다.
좋은 동기부여와 피드백을 받아가네요:)
GDG Android 분들, 출제 위원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.
오랜만에 시험 치니까 조금 피곤해졌습니다.
그래서 저에게 보상을 주러 갔습니다. 방어가 또 제철이니까요: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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